글로벌 소싱페어 베트남 참가 및 B2B미팅, MOU 체결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 충북Pro메이커센터가 지난 4월 24일(수)부터 4월 26일(금)까지 베트남 호치민시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에서 ‘글로벌 소싱 페어 베트남 2024(Global Sourcing Fair Vietnam 2024)’에 참가했다.
‘글로벌 소싱 페어 베트남’은 베트남과 아시아의 글로벌 수요를 통합하는 소싱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전시로, 이번 행사에 참가해 다양한 기업들의 제품을 보고, 전 세계의 바이어를 상대로 우리 나라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4월 25일(목)에는 NSSC(National Startup Support Centre of Vietnam), BSSC(Business Startup Support Centre), 3AI(Institute of Research & Applied Innovation for Entrepreneur)와의 B2B미팅을 진행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인식의 중요성에 맞춰 양자의 성장과 경영 발전에서의 협력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체결됐으며, 협약에 따라 두 주체는 국제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있어서 상호협력, 한국과 베트남 사이의 문화교류 증진을 추진할 예정이다.
NSSC는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기관으로, 베트남의 과학 기술 및 기업들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과학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자금 지원 및 투자 유치, 무역 촉진 및 협업을 지원한다. BSSC는 호치민 인민위원회 결정에 따라 설립된 기관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빌더 역할을 수행한다. Startup Wheel(글로벌 창업경진대회), InnoEx(글로벌 혁신 창업 포럼)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면서 베트남 스타트업 생태계에 지속가능한 가치를 강화하고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AI는 기업가를 위한 응용연구 및 혁신 연구소로 지식을 전달하고 혁신가와 비즈니스 생태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혁신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연구소이다.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변화를 주도하고 조직, 기업 및 스타트업을 위한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충북Pro메이커센터는 글로벌 소싱페어 참가와 베트남 창업 지원 기관과의 MOU 협약을 통해 한-베트남 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장, 국내 스타트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 및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충북Pro메이커센터와 NSSC, BSSC, 3AI는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스타트업/기업의 멘토링과 현지 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투자 기회 창출, 마케팅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충북Pro메이커센터는 충북대학교 내에 설립된 충북 유일의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 전문 랩으로서, 충북 지역 주민 및 충북대 학생과 교직원의 창의교육 및 혁신적인 아이디어 구현의 창으로서 시제품 제작 및 창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충북 내 메이커 문화 조성, 글로벌 브랜드 육성 및 메이커 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과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출처 : 교수신문(http://www.kyosu.net)